
타이어 공기압은 온도에 따라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로 점검하고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무료로 넣을 수 있는 곳과 적정 공기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 타이어 공기압 무료인 곳
주유소 (특히 셀프주유소)
GS칼텍스, SK에너지,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주유소 또는 LPG 충전소에 무료 공기압 주입기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LPG 충전소는 택시기사님들이 자주 오시기 때문에 공기압을 채울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또 셀프주유소에도 공기주입기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주유를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스트코 등 대형마트
코스트코에는 타이어 판매점이 있는데 여기서도 공기압을 무료로 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 코스트코는 일반 공기가 아닌 고속주행에 좋다는 질소로 공기압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직원분이 직접 넣어주시진 않고, 셀프로 충전을 하셔야 합니다. 방문해서 직원분께 공기압 충전좀 하고싶다고 말씀을 하시면 됩니다. 코스트코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라고는 하지만, 타이어 샵에서 회원권을 검사한적은 없었습니다.
또 일부 대형마트에도 타이어 공기압을 무료로 넣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주차장에 구비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마트 주차장 안에 세차장이나 타이어 전문점(T스테이션 등)에서 무료로 넣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전문점, 카센터
타이어프로, 타이어뱅크, 한국타이어(T스테이션),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 매장에서도 무료로 공기압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가서 "공기압 체크 부탁드려요"하면 직원분이 안내를 해주십니다. 일부 매장은 질소충전도 무료로 해주기도 해요. 특히 타이어를 구매한 곳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토오아시스, 블루핸즈(현대차), 오토큐(기아차) 등 공식 서비스센터나 동네 카센터에서도 대부분 무료로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에서 타이어 공기압 또는 공기압 주입기 검색하면 주변 무료 이용 가능한 곳(타이어 전문점 or 카센터)들을 찾을 수 있어요.
고속도로 휴게소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공기압 주입기 있는 경우 많습니다. 특히 화장실 근처, 주유소, 정비 공간 옆 등 고속도로 휴게소의 셀프서비스 코너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장거리 운전 중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켜졌을 때 유용합니다.
셀프 세차장
일부 셀프 세차장에서도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를 비치하고 있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축 아파트 단지
최근에는 일부 신축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무료로 공기압을 체크하고 주입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대용 공기압 주입기
방문하기가 번거롭거나, 무료 서비스 요청하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은 휴대용 차량 공기압 공기 주입기를 구매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요즘은 USB 충전식도 많고, 가격은 2~4만 원대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요즘은 알리같은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1년에 3~4번 정도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고 보충하는데, 자주 가는 주유소에 공기압 주입기가 있어서 무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년에 몇번 안쓰는데 굳이 공기압 주입기를 사야하나 생각이 들어서 따로 구매하지는 않았습니다.
2. 적정 타이어 공기압

공기압에 따라 승차감 뿐만 아니라 타이어 수명, 핸들 조작감, 연비가 달라지게 됩니다. 때문에 적정한 공기압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매뉴얼이나 자동차 운전석 문을 열었을때 보이는 스티커에 권장 공기압이 적혀있습니다. 그랜저 IG 메뉴얼 기준 타이어 권장 공기압은 앞, 뒤 모두 33psi입니다.
매뉴얼상의 공기압은 추천 공기압일뿐 개인의 선호도와 주행 조건에 따라 적절한 공기압을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추천 공기압보다 조금 더 높게 주입해서 사용을 합니다. 저의 경우 36~37psi에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비나 핸들 조작감이 36~37psi 가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동호회나 다른 후기들을 읽어보면 여름철에는 34~35psi (주행 중 38~40psi까지 상승) 정도, 겨울철에는 37~38psi (주행 중 약 41psi로 유지)로 세팅해서 운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타이어 공기압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약간 높은 37~38psi로 설정하는 것이 좋고, 반대로 여름철에는 기온 상승으로 인해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할 수 있으므로, 34~35psi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높은 공기압은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승차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적의 공기압은 개인의 주행 스타일, 도로 조건, 계절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타이어 공기압 무료로 넣는곳과 적정 공기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눈여겨 찾아보면 타이어 공기압을 무료로 넣을 수 있는 곳이 꽤 많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승차감, 연비, 타이어 수명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정기적인 확인과 조절이 필요합니다. 특히 계절 변화 시에는 공기압을 체크하여 안전한 운행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자동차] - 자동차 수명, 키로수 (이것만 잘해도 오래탑니다.)
자동차 수명, 키로수 (이것만 잘해도 오래탑니다.)
자동차 수명은 년식이나 주행거리 키로수로 판단합니다. 요즘 차들은 기술력이 좋아져서 수명도 그만큼 늘어났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평균적인 자동차 수명과 고장없이 오래탈 수 있는 방법에
caritpost.tistory.com
[자동차] - 올시즌 올웨더 차이 (ft. 겨울철 눈길 성능이 다름!)
올시즌 올웨더 차이 (ft. 겨울철 눈길 성능이 다름!)
올시즌 타이어와 올웨더 타이어를 같은 사계절 타이어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름만 봐서는 모든 날씨, 모든 계절에 쓸 수 있는 타이어로 오해하기 쉬운데요. 올웨더와 올시즌 타이어
caritpost.tistory.com
[자동차] - 미션 오일 교체 주기, 교체 비용 총 정리 (ft. 무교환에 대한 팩트!)
미션 오일 교체 주기, 교체 비용 총 정리 (ft. 무교환에 대한 팩트!)
엔진오일을 교환해줘야 하는 것처럼 미션 오일도 교환 주기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일부 제조사에서는 미션 오일은 '무교환'이라고 명시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연 미션 오
caritpost.tistory.com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 언제 바꿔야 할까? (ft. 차량떨림, 엔진부조) (0) | 2025.03.26 |
---|---|
브레이크 오일 교체 비용, 교체 주기 (ft. 저렴하게 교체하는 법) (0) | 2025.03.25 |
미션 오일 교체 주기, 교체 비용 총 정리 (ft. 무교환에 대한 팩트!) (0) | 2025.03.20 |
택시 부활차 후기, 구매 방법 및 구매 사이트 (ft. 택시 부활차 장단점) (0) | 2025.03.17 |
10만 키로 중고차 사도될까? (ft. 13만키로 중고차 구매 후기) (1) | 2025.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