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운행중에 엔진쪽에서 퉁퉁 충격이 조금씩 느껴지더니, 점점 심해져서는 차량이 부르릉 떨리는 엔진 부조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정비소에 가보니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이 수명이 다해서 교체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와 언제 바꾸면 되는지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점화플러그란?
점화 플러그는 엔진 내 실린더에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에 전기 스파크를 발생시켜 연소를 일으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간단히 말해, 연료와 공기가 만나 폭발할 수 있게 불꽃을 튀겨주는 부품입니다. 엔진 내부에서 "펑" 하고 폭발이 일어나야 엔진이 동작하는데, 그걸 도와주는 부품이 바로 점화플러그 입니다. 작지만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2.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
점화플러그의 교체 주기는 차량과 점화플러그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 일반 점화플러그(니켈 합금): 약 40,000km 이내
- 백금 점화플러그: 40,000km~100,000km
- 이리듐 점화플러그: 60,000km~160,000km
최근 출시된 차량들은 교체 주기가 더 길어져 160,000km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50,000km가 넘어가면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매뉴얼을 살펴보면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가 나와있습니다. 제 차량의 경우 16만 km마다 교체가 필요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주행 조건에 따라 가혹조건인 경우 주기가 더 짧아질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교체 시기에 맞춰서 예방정비를 해줘도 되지만,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은 아래 증상이 나타나면 교체를 진행해주셔도 됩니다.
아래 증상이 있으면 점검받고 교체하자!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점화플러그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 시동이 잘 안 걸림: 차량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시동이 걸리더라도 불안정한 상태
- 연비가 갑자기 떨어짐: 평소보다 연료 소모량이 눈에 띄게 증가
- 가속할 때 힘이 없고 버벅거림: 가속 페달을 밟아도 제대로 반응하지 않음
- 엔진 소리가 평소보다 거칠어짐: 공회전 시 엔진이 떨리거나 소음이 발생
- 엔진 점검 경고등 점등: 차량 대시보드에 엔진 관련 경고등이 켜짐
이런 증상은 꼭 점화플러그 때문이 아니더라도,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3. 점화플러그 교체 비용
점화플러그 교체 비용은 차량의 기통 수와 작업 범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4기통 차량: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함께 교체할 경우 약 15~20만 원.
- 6기통 차량: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을 함께 교체할 경우 약 25~30만 원.
- 8기통 차량 (수입차): 부품비와 공임비를 포함해 비용이 더 높아질 수 있으며, 공임만 약 8~18만 원 정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BMW, 벤츠, 아우디 등은 플러그 위치가 깊거나 복잡해 공임이 많이 나옵니다. 공임나라를 이용하시거나 택시복지센터 매장을 이용하시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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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는 눈에 잘 띄진 않지만, 내 차의 심장인 엔진의 컨디션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주행 성능, 연비, 시동 모두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체 주기를 놓치지 않고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이 떨리거나, 충격이 있다 싶을 땐,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상태부터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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