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로 중고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를 운행한지 두달 정도 지났습니다. 평소에 눈여겨 보고 있었던 차량이고, 출퇴근 길이 가다서다 교통체증이 심한 구간이라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연비와 장점 등 실제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제원 및 만족도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는 현대자동차에서 2017년에 출시한 6세대 그랜저(IG)의 친환경 모델로, 2.4리터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총 출력은 약 159마력으로, 고속 주행에서도 부족함 없는 힘을 제공합니다. 중대형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정숙성, 주행 안정성, 그리고 디자인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아, 가성비 하이브리드 세단을 찾는 분들에게 꾸준히 추천되는 모델입니다.
2.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실제 연비
그랜저 IG 하이브리드의 공인 복합 연비는 약 16.2km/L (17인치 타이어 기준)입니다. 고속도로 연비는 17~18km/L 이상까지 나오며, 도심에서는 전기 모터의 개입 덕분에 공회전이 거의 없어 14~16km/L 수준을 기록합니다.
공인연비와 큰 차이는 없었지만, 도로 상황이나 운전 습관에 따라 조금 편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출퇴근 길에 운행을 했습니다. 도심, 고속도로 비율이 6:4정도 됩니다. 이런 복합적인 주행 환경에서는 15~16km/L정도 연비가 나옵니다.
주말에 고속도로만 달리면 20km/L 까지도 찍혔습니다. 크루즈걸고 100km/h 속도로 정속주행하면 19~20km/L정도 찍힙니다. 이정도면 거의 디젤 소형차만큼 연비가 나오는건데.. 중대형 세단인데도 이렇게 연비가 잘 나와서 조금 놀랐습니다.
막히는 도심에서만 (예를들어 마트갈때) 짧게짧게 주행하면 그렇게 높게 나오진 않는 듯 합니다. 13~14km/L정도로 나오네요. 그래도 휘발유에 비해서는 훨씬 높게 나옵니다.
평균적으로 14~15km 정도 연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월 1,500km 정도 주행중인데, 주행거리가 꽤 되는데도 불구하고 유류비로 한달에 약 15~16만원정도 밖에 나가지 않아서 뿌듯합니다.
3. 운행후기 및 장점
연비 외에도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는 장점이 많은 차인것 같습니다.
정차 시에는 거의 무소음입니다. 엔진이 돌지 않기 때문에 시동을 꺼놓은 것 같습니다. 주행 중에 모터에서 엔진으로 변환될 때 엔진 개입도 꽤 부드러운 편입니다. 저는 크게 이질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요즘 많이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로서 자동차세 및 공영주차장 할인도 꽤 쏠쏠합니다.
마지막으로 운전 습관이 더 차분하고 얌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차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맞는거 같아요. 차가 정숙하고 연비가 좋다보니, 더 안전운전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제가 직접 1년간 타보면서 느낀 건, 그랜저 IG 하이브리드는 연비와 안락함의 균형이 정말 잘 맞는 차라는 점입니다. 중대형 세단 특유의 안정감도 있고, 유류비 부담도 확실히 줄어들어서 만족도가 큽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급가속이나 짧은 거리 반복 주행이 많다면 효율이 떨어질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리터당 15km 이상은 무난하게 뽑아주는 효자차라고 생각합니다.
출퇴근 거리가 길거나, 장거리 운행이 많은 분들에게는 높은 연비 덕분에 유지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최신 하이브리드 차량들과 비교하면 다소 아날로그적인 느낌이 있긴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도 여전히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연비나 유지비 때문에 고민 중이신 분들께는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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