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리그는 채비가 간단하고 밑걸림이 심하지 않기 때문에 입문자들에게 추천드리는 채비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리그 장점과 프리리그 채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리리그란?
프리리그란 Free(자유) + Rig(채비)의 합성어로서, 다른 채비 방식에 비해 자유롭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봉돌(싱커)가 낚시줄에 고정되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프리리그라고 불립니다.
프리리그 채비는 낚시줄에 봉돌(싱커)를 먼저 끼우고 낚시바늘(훅)을 묶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봉돌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유동성이 생깁니다.
리프트앤 폴 액션 시, 들어 올릴 때는 봉돌과 웜이 함께 올라오게 되고 반대로 가라앉을 때는 봉돌이 먼저 가라 앉고 웜이 따라 가라앉으면서 폴링시간이 길어지고 자연스러운 액션이 가능해집니다.
2. 다운샷, 지그헤드와의 차이
다운샷은 라인의 끝에 봉돌이 달리고, 봉돌 위 일정한 거리(보통 10~50cm)에 훅과 루어가 위치하는 채비 방식입니다. 따라서 고정된 바늘 훅 밑에 봉돌이 위치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바닥에서 일정한 높이에 루어(웜)이 떠 있는 형태가 되겠습니다.
지그헤드는 훅과 봉돌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바닥을 잘 읽으며 캐스팅할 수 있는 채비 방식입니다. 하지만 밑걸림이 가장 심하게 발생하는 채비이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밑걸림이 발생하면 스트레스가 심해서 선호하지 않는 채비 방식입니다.
3. 프리리그 장점
프리리그는 봉돌이 유동성을 가지고 있어 보다 자연스러운 액션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링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대상어에게 웜이 노출되는 시간이 다른 채비에 비해 긴 편입니다. 물고기에게 미끼를 오랜 시간동안 노출시킬 수 있어서 쉽게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고기가 어느정도 있는 포인트라면 입질을 쉽게 받을 수 있어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원투력이 좋아 보다 멀리 캐스팅할 수 있습니다. 유동형 봉돌이 웜과 함께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상어가 봉돌의 무게를 느끼지 못해 입질을 느끼기에 좋습니다. 다만 바늘이 가려져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입질이 오면 후킹을 해줘야 합니다. 입질을 할 확률은 높지만 후킹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놓쳐버릴 확률도 높은 채비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밑걸림이 심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바늘 훅을 웜으로 가려서 하는 채비 방식이기 때문에 밑걸림이 심하지 않습니다. 저는 밑걸림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해서 프리리그 채비를 가장 좋아합니다. 민물/바다 상관없이 활용도가 높은 채비이기도 합니다.
4. 프리리그 채비 조합 추천
광어 등 바닥 하층 대상어로 예를 들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루어만 잘 선택해주면 민물 배스 낚시도 가능합니다.
4.1 프리리그 봉돌(싱커)
해변이나 갯바위 기준으로 3/8 (3호) 봉돌을 추천드립니다. 수심, 바람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무게를 달리해야 겠지만 일반적인 봉돌 무게로 3/8 (약10g) 을 추천드립니다.
- 얕은 물(1~3m): 3.5g ~ 7g
- 중간 깊이(3~6m): 7g ~ 14g
- 깊은 물(6m 이상): 14g 이상
물 흐름이 빠르거나 바람이 많이 불 때는 더 무거운 봉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2 프리리그 웜(루어)
웜은 소프트 쉐드웜을 추천드립니다. 워킹 낚시에서는 보통 3~4인치 사이즈 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광어를 대상으로 할 때는 도로시 쉐드웜을 즐겨 사용하고, 배스를 대상으로 할 때는 스피드 크로우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줌 탭 테일그럽 웜도 좋은 선택입니다. 더블링거 웜보다 입질이 잘 들어오며, 씨테일 웜과 비슷한 통통한 바디와 꼬리 액션을 지녔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웜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전반적으로 볼륨감 있고 꼬리 액션이 좋은 웜이 프리리그에 적합합니다.
색상은 정해진건 없지만 저의 경우 빨간색, 금 반짝이 색상, 흰색 반짝이 색상이 가장 조과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색상은 취향에 맞게 고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4.3 프리리그 바늘 훅
훅의 경우 스트레이트보다는 와이드갭 훅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3/0 사이즈 정도 와이드갭 훅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와이드갭 훅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갭(간격)이 넓어 웜을 쉽게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 웜이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바늘이 가늘고 길어 대상어의 입질이 좋습니다.
프리리그 훅 선택 시에는 바늘의 가늘기와 길이, 웜 탈락 방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와이드갭 훅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리리그 채비는 다양한 낚시 상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리그입니다. 저처럼 밑걸림에 심한 스트레스가 있으신 분들은 프리리그 채비를 추천드립니다.